성조숙증│성장 클리닉
사춘기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몸의 변화를 바로 2차 성장이라고 합니다. 이 시기에 자신의 몸에 나타나는 변화로 고민에 빠지는 어린이들이 많습니다.
특히, 나이에 비해 빠르게 찾아온 몸의 변화로 당황하는 어린이와 부모님들이 많다고 합니다.
이런 성장기에 접어둔 아이를 둔 부모님의 관심사 1위는 단연, 우리 아이들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. 자라면서 나타나는 아이들의 2차 성장에 대해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.
- 성조숙증이란?
- 성호르몬이 이른 시기에 분비되어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. 시상하부-뇌하수체-난소 또는 고환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진성 성조숙증,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가성 성조숙증이라 하는데요. 성조숙증은 남아보다 여아에게 더 흔하지만, 심각한 병적 원인을 가지는 경우는 남아가 더 흔합니다.
- 일반적으로 여아에서는 나쁜 원인 질환 없이 성조숙증이 발생하는 특발성이 80%로 가장 많고, 난소 종양이 원인인 경우가 15%, 대뇌 병소가 있는 경우가 5% 정도를 차지합니다.
- 그러나 남아의 경우 나쁜 원인 질환이 없는 특발성이 50%, 대뇌 자체에 병소가 있는 경우가 20%, 부신 피질 과형성 혹은 종양이 25%, 고환 종양이 5% 등의 분포를 보입니다. 그러나 이와 같은 분포도 발생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.
사춘기와 2차 성장
- ① 호르몬 변화
- 사춘기는 청소년들이 아동기를 벗어나면서 큰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.
- 사춘기에 남자 청소년은 남성의 신체적 특징을, 여자 청소년은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갖추기 시작하는 2차 성장도 함께 나타납니다.
- 이러한 신체적 변화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, 사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가 그 전부터 일어나게 되며 그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신호가 호르몬입니다.
- 뇌의 시상하부에서 뇌하수체로, 뇌하수체에서 고환 또는 난소에, 고환 또는 난소에서 다시 시상하부로 되먹임이라는 조절기전에 의해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 또는 감소가 되는데 사춘기가 되면 이 조절기전에 변화가 일어나 더 많은 남성 또는 여성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.
- ② 신체 변화
- 사실 사춘기 자녀들이나 부모님들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그 신체적인 변화입니다.
-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호르몬의 변화를 통해 사춘기가 시작되는데 그 첫 신호가 남자는 고환의 크기가 커지기 시작하는 것이고 여자는 유방발달이 시작되는 것입니다.
- 이와 동시에 신장과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2년 정도 빨리 성장이 급등하게 됩니다.
- 초등학생을 보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키가 더 큰 경우가 많은데,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.
- 이 과정을 통해 뼈가 성숙하게 되어 뼈 나이가 증가하게 됩니다. 또한, 여아의 경우 난소와 자궁이 발달해서 크기와 두께가 증가하고 월경을 시작하게 됩니다.
- 많은 부모님들이 걱정하시는 것이 바로 이 초경의 시기와 성인 키입니다.
뇌하수체 호르몬에 영행을 주는 시상하부에 의한 사춘기 시기의 호르몬 변화는 키를 크게하고 2차 성장의 발달을 자극한다.
- 사춘기 발생 연령
- 정상 사춘기의 시작 연령이 언제인가 하는 것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문제입니다. 어쨌든 남녀 모두 대략 초등학교 4~5학년에서 중학교 1~2학년 사이입니다.
- 여자아이의 시작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특히, 개발된 국가들이 저개발국가보다 이와 같은 변화가 뚜렷합니다.
- 정확한 이유는 알지 못하나 앙양상태가 좋아진 것과 주변 환경의 다양한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.